🎶 작곡과 청음 시험, 그 난이도와 중요성
🎶 연세대 작곡과 청음 시험, 그 난이도와 중요성
연세대 작곡과 입시에서 청음 시험은 정말 중요한 과목 중 하나예요. 난이도가 매우 높기로 유명한 대학 중 하나죠. 특히 2성 청음도 어렵고, 4성 청음은 정말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연세대 작곡과에서는 화성학 시험이 없고, 대신 4성 청음 시험을 통해 화성 풀이 능력을 봅니다. 작곡과에게 필수 과목인 화성학을 대체할 만큼 비중이 높기에 더욱 풀이하기에 어렵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시험이 얼마나 중요한지, 왜 연세대학교에서 4성 청음을 보는지 알아볼까요?
🎶 왜 4성 청음이 중요할까요?
이 시험의 핵심은 화성음을 듣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는 거예요. 요즘에는 음감으로 음악성을 판별하는 대학 입시 시험이 거의 없어요. 절대음감이 천재적인 음악가의 상징이기 때문에 입학 시험부터 재능을 판별하는 것이죠. 그래서 연세대 작곡과 친구들도 이 사실에 굉장한 자부심을 느낀답니다.
🎧 청음 능력, 타고난 능력과 연습으로 키우는 능력
사람마다 청음 능력에 차이가 있어요. 타고난 능력을 가진 사람은 절대음감을 가지고 있어, 음을 듣고 바로 음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반면, 상대음감인 학생들은 타고난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절대음감에 비해 가치절하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다면 상대음감은 4성청음과 같은 복잡한 청음 시험에서 절대적으로 불리할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연세대 청음 시험은 전통 화성학 풀이를 기반으로 하기 떄문에 철저한 트레이닝이 수반된다면 더 유리하고 영리하게 풀이할 수 있어요.
🧠 청음 능력, 연습으로도 충분히 발전 가능
절대음감과 상대음감 타고난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도 있어요. 이런 학생들은 스케일을 들려주고 음들을 분석하는 연습을 하며 청음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정확한 음을 단번에 듣는 사람이 천재적인 음악성을 가진 것은 아니기에 음감이 곧 재능, 음악성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어요. 모든 입시가 연습이 필요하듯이, 청음 스킬 또한 만들기 마련입니다. 꾸준히 연습하고 선생님의 티칭을 차근히 따라오다보면 어느샌가 난이도 높은 문제도 술술 풀어나가는 걸 발견할거예요.
청음은 단순히 듣는 것이 아니라, 그 음을 분석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에요. 이 능력을 잘 키우면 작곡을 할 때도 훨씬 더 유리하답니다! 🎶
막막한 작곡과 입시, 스튜디오공간사이와 함께하세요 🎶
상담문의 : http://pf.kakao.com/_Wpzxen
'레슨|음악원 🎵 > 작곡'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연세대학교 작곡과 피아노 시험, 왜 이렇게 중요할까요? (2010~2024 지정곡 정리) (1) | 2025.08.28 |
---|